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

 

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는 SQL 서버, Oracle, Access 등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<그림 1>과 같은 리스트 형식으로 보여주는 그래픽 요소이다.

 

<그림 1>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예

 

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에 표시될 데이터베이스의 종류, 테이블 명, 자동갱신 여부, 글꼴, 글자 색, 배경 색 등은 스튜디오(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설정)에서 설정한다.

<그림 1>의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<그림 2>와 같은 단축메뉴가 나타난다.

 

<그림 2>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단축메뉴

 

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 단축메뉴의 ‘설정’을 선택하면 데이터베이스 컬럼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컬럼 헤더의 표시문자, 정렬방법, 컬럼 표시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다.

 

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는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로도 설정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GetCurSel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현재 선택위치를 얻는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GetValue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특정 위치, 특정 레코드 값을 가져오는 함수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SetConnection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연결 문자열 또는 파일과 테이블 이름을 설정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SetCurSel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현재 선택위치를 설정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SetFilter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정렬방법 및 데이터를 불러올 조건을 설정.

             @DatabaseSetTable :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에서 사용하는 테이블 이름을 설정.

 

주의)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MDAC(Microsoft Data Access Components)를 설치(2.7 버전 이상)해야 합니다.

     또한 스튜디오에서 ‘자동갱신’사용을 체크하고 주기를 짧은 시간(0초 ~ 30초 이내)으로 설정했을 경우 시스템의 속도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.(자료를 계속해서 읽어오므로)

 

관련항목)

데이터베이스 컬럼 설정

@DatabaseGetCurSel

@DatabaseGetValue

@DatabaseSetConnection

@DatabaseSetCurSel

@DatabaseSetFilter

@DatabaseSetTable

스튜디오에서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요소의 설정

그래픽 보기

보기 메뉴

감시 프로그램 주 도움말